"최대 20% 싸다"…유료 멤버십 가입자 폭증한 hy 프레딧 [한경제의 신선한 경제]

입력 2023-11-28 16:00   수정 2023-11-28 16:42


hy(옛 한국야쿠르트)의 자사 온라인몰 ‘프레딧’이 유료 회원을 끌어모으며 성장하고 있다. 전국 영업점에서 활동 중인 1만여명의 프레시 매니저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정기배송 품목을 늘린 덕분이다. hy에서 제조한 식품류 이외에 물티슈, 침구류 등 타사 제품까지 취급하면서 상품종류수(SKU)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정기구독 특화 유통채널
hy는 프레딧의 올해 1~10월 정기구독 신청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50.2%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잇츠온 신선란 10구’, ‘닭가슴살 샐러드’, ‘하루과일 사과&방울토마토’,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등이 구독 상위 품목에 올랐다. 올해 1~10월 신선란 정기 구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0%가량 폭증했고 닭가슴살 샐러드 구독자 역시 같은 기간 94.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새벽 배송, 당일 배송 등 유통업계 배송 경쟁 속에서 hy는 정기구독에 특화한 유통채널로 자리를 잡았다. 두부, 물티슈 등 식재료와 생필품 중 배송 주기가 일정한 제품을 정기구독 품목으로 지정하고 지난달부터 정기구독 이용 시 최대 20%를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 중이다.

유료 멤버십 가입자 수도 10월 말 기준 4만명을 넘겼다. 2020년 12월 프레딧 론칭과 함께 유료 멤버십을 도입한 지 3년 만의 성과다. 2021년 말 4000명에서 2년 만에 열 배 증가했다. 멤버십 가입 고객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29%에서 올해 33%까지 높아질 전망이다. 프레딧몰 전체 회원 수는 올해 말 18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체 물류망 구축
hy가 핵심 서비스로 정기구독을 내세울 수 있었던 이유는 지난 50년간 자체 물류망을 구축해뒀기 때문이다. 물류센터, 영업점과 더불어 1만1000명의 프레시 매니저가 hy의 자산이 됐다.

hy는 논산, 신갈, 양산, 광주, 대구 등 전국 다섯 곳에 물류소를 두고 있다. 주문이 들어오면 물류센터에서 이를 전국 520개 hy 영업점으로 분산하고 프레시 매니저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hy는 배송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9월 중순 논산에 논산 물류센터를 준공하고 이곳을 배송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자사 제품뿐만 아니라 타사 제품도 적극적으로 들여오고 있다. 1100여개 SKU 중 80%가 타사 제품이다. 침구류, 가전 등 부피가 크고 무거운 제품을 제외하면 모든 제품은 프레시 매니저가 고객에게 직접 배송한다.

hy 관계자는 “가장 빠른 배송은 아니지만, 프레시 매니저를 통해 약속된 시간에 약속된 제품을 배송할 수 있다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며 “고객 리뷰를 분석해 신제품 출시에 참고하고 홈페이지와 앱의 사용자환경(UI)과 사용자경험(UX)을 개선하는 등 데이터 분석도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인수한 배달 대행 플랫폼 ‘부릉’ 운영사 메쉬코리아와의 협업도 준비 중이다. 메쉬코리아의 정보기술(IT)시스템을 hy의 물류 시스템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한경제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